본문 바로가기
인수 과정과 의미

여기어때, 글로벌 사모펀드 CVC캐피탈과 맞손

 우리나라 대표 종합숙박ㆍ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여기어때. 서비스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은 글로벌 사모펀드 CVC캐피탈(이하 CVC)과 손을 잡았어요. 이로써 CVC는 위드이노베이션 주요 주주 지분 약 85%와 함께 경영권을 확보하게 됐고, 별도 유상증자를 통해 회사의 성장전략을 지원하게 됩니다. 동시에 국내 최고의 e커머스 전문가 최문석 대표가 회사를 이끌어갈 리더로 사령탑에 올랐죠. 

 이번 인수는 이례적인 거래 규모와 더불어, 전 세계 탑티어 사모펀드의 국내 O2O 플랫폼 첫 투자라는 점에서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았어요. CVC캐피탈은 운용자산이 약 800억 달러(95조 원)에 달하는 글로벌 최대 사모펀드 중 하나죠. 이를 통해 전개될 여기어때의 성장 전략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 CVC, 여기어때 탄탄한 ‘미래 성장성’ 주목

위드이노베이션 강남 사옥 전경 

 우리는 ‘숙박 시장 혁신’을 위해 달려왔습니다. ‘예약’이 없던 중소형호텔 시장에 예약 문화를 정착시키고,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올바른 숙소 이용 문화가 자리 잡도록 노력했죠. 그 결과 여기어때를 통한 예약 거래액은 2년 사이 3배나 성장했답니다. 

 CVC는 여기어때가 숙박 O2O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선두에 오른 저력과 탄탄한 포트폴리오에 주목했어요. 액티비티, 프리미엄 숙소 ‘블랙’, 기업의 직원 출장·복지용 숙소 예약 서비스 ‘비즈니스’ 등 다양한 도전과 괄목할만한 실적, 그리고 성장성이 높은 평가를 받았죠. 지금도 여기어때는 국내 시장에서 고유한 위치를 확보하고, 글로벌 OTA들과 어깨를 견주며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장하고 있어요. 

①꾸준한 볼륨 확대, 여행업계 파이 키워
 여기어때는 2019년 상반기, 외형을 키움과 동시에 다졌습니다. 올 상반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대비 40% 가까이 성장했어요. 이 기세를 몰아 올해 7월에는 창사 이래 역대 최고 월 거래액을 경신했죠. 

2019년 월간 거래액 추이. 7월 역대 최고 거래액을 경신했다.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전개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배정남, 김수미, 음문석을 모델로 한 '전국숙소자랑' 캠페인을 타깃 고객에 맞춰 송출했죠. 광고 3편은 공개 한 달여 만에 ‘1.6억만 뷰’를 돌파하기도 했어요.

②운영 효율화와 질적 성장
 외형적 성장뿐 아니라, 질적 성장을 이뤘습니다. 우리는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10개월 연속 월 단위 흑자를 달성 중이에요. 고도화된 타겟 마케팅을 통해 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해 수익성 개선에 힘을 실은 덕분이죠.   

 기존 중소형호텔 당일 예약에 편중돼 있던 구매패턴에도 변화가 생겼어요. 다양한 고객 혜택을 통해 미리예약과 연박 예약 비중을 확대하고 프리미엄 숙소 이용 기회도 넓혔죠. 중소형호텔과 그 외 호텔, 리조트, 펜션, 게스트하우스, 캠핑 카테고리 거래 비중은 5 대 5 수준까지 균형을 이루고, 재구매율도 꾸준히 상승 중이에요. 


◇ 여기어때 새 리더, 국내 최고 e커머스 및 M&A 전문가 최문석

Moon(최문석), 위드이노베이션 최고경영자(CEO) 

 여기어때를 이끌 새로운 사령탑은 최문석 최고경영자(CEO)입니다. 최문석 신임 대표는 연세대/와튼스쿨 MBA를 거쳐 2006~2014년 이베이코리아 부사장으로 재직하면서 지마켓 인수를 총괄했죠. 지마켓과 옥션의 합병 시너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끈 국내 대표 e커머스, 마케팅 전문가로 꼽힙니다. 그 외에도 써머스플랫폼(에누리닷컴) 대표와 삼성생명 마케팅전략 담당임원, 버거킹 한국지사장 등 요직을 거쳤죠.

 회사가 큰 변화를 맞은 만큼 안팎으로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데요. 최 대표는 취임과 함께 향후 여기어때를 성장시킬 '트라이앵글(triangle)' 전략을 내놨습니다. 기존 O2O 플랫폼을 한층 고도화하고, M&A를 통한 공격적인 신사업 육성과 함께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죠. 

 

 “여기어때와 호텔타임을 통해 국내 숙박 시장을 혁신하고, 탄탄한 성장을 거듭해 온 위드이노베이션에 대한 신뢰와 기대와 큽니다. e커머스 플랫폼에서 획득한 성공 경험을 살려 지금까지 회사의 성공을 훌륭히 이끌어준 구성원과 함께 시장 확장 속도를 뛰어넘는 성장세를 증명해 보이겠습니다.”

- Moon(최문석), 위드이노베이션 CEO -

 




[최문석 위드이노베이션 신임 대표]

2019. 9. 20.   위드이노베이션(여기어때) 대표이사 취임
2014 ~ 2018 써머스플랫폼(에누리닷컴) 대표이사
2006 ~ 2014 이베이코리아 부사장
2003 ~ 2006 삼성생명 마케팅전략
2000 ~ 2002 버거킹 한국 지사장
1998 ~ 2000 부즈알렌해밀턴 컨설턴트
1992 ~ 1996 한국피앤지 마케팅
1996 ~ 1998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 MBA 
1986 ~ 1993 연세대학교 경제학 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