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서베이

[설문조사] 코로나19 시대의 추캉스? 안전한 ‘콕캉스’ 뜬다

올 추석 연휴엔 분리된 공간에서 안전하게 휴식을 즐기는콕캉스(방콕+바캉스)’가 인기를 얻고 있어요. 명소를 방문이 핵심인 '관광 여행'보다 숙소에서 머무르며 휴식하는 '힐링 여행'이 대세로 떠올랐다고 하는데요!

대한민국 대표 종합 숙박ㆍ액티비티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정명훈)의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4명 중 1(24.0%)은 호캉스를 계획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호캉스 여행객 71.3%는 이에 대해분리된 공간()에서 안전한 휴식을 위해서라고 답했어요. 코로나19 확산으로호캉스안전이 결합하면서콕캉스가 올 추석 여행 트렌드로 떠오른 것인데요. 개별 숙박 공간이 보장되고 편의 시설이 모두 한곳에 모인 호텔에서의 여행이 오랜만에 누리는 연휴에 더욱 주목받았습니다. 최근 '위드 코로나'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장기간 누적된 여행 욕구를 콕캉스로 푸는 트렌드도 더욱 강화됐습니다. 이외 호캉스를 선호하는 이유로는프리미엄 호텔의 편리한 서비스 이용(34.5%)’, ‘명절 스트레스 해소(10%)’ 등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올 추석 연휴에는 호캉스 이외에도 캠핑ᆞ차박ᆞ글램핑(13.6%), 맛집 식도락 여행(13.1%)에 대한 선호도 높게 나타났습니다. 캠핑ᆞ차박ᆞ글램핑을 떠나는 이유로는 56.7%자연 속에서의 휴식을 즐기기 위해서라고 답했으며, 42.3%는 분리된 장소에서의 안전한 여행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연휴 활용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51.2% 1박 이상의 여행을 떠날 것이라 답했고, ‘집콕휴식(15.6%), 지인과의 만남(10%) 등을 선택했어요. 추석 연휴에 여행을 떠나는 이유에 대해서는긴 연휴로 여유가 생겨서(53.1%)’가 가장 높았습니다. 24.2%는 여름 바캉스 대신 추석 연휴를 활용해 여행을 떠난다고 답했습니다.

1박 이상의 여행을 계획한 응답자들은 추석 연휴 5일 중 여행으로 2.35일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가족 모임 참석 후 여행을 떠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연휴 전체를 사용하기보다는 절반 정도의 일정을 할애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올 추석 가족 모임 참석 여부에 대해선 54.9%가 참석할 것이라 답했고, 나머지 45.1%가 참석하지 않겠다고 답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