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지난 2년간 우리가 3배나 성장한 비결

 국내 대표 숙박, 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여기어때가 본격적으로 매출을 올리기 시작한 지 3년이 지났는데요. 특히 2018년은 서비스 출시 이후 가장 도전적인 한해였습니다. 여기어때가 자리 잡은 숙박 시장뿐 아니라 액티비티, B2B, 프리미엄 숙소까지 영역을 확장하며 시장을 키웠죠.

 여기어때의 성장 과정과 앞으로의 가능성을 짚어 보겠습니다.

 


◇ 2년 새 3배 성장, 거래 규모 전년 대비 42% 껑충

2016~2018, 최근 3년간 위드이노베이션 매출과 거래액 추이


 사용자 주변 숙박시설 정보를 소개(2014.04.)했던 여기어때는 2015년 12월 실시간 숙소 '예약' 서비스를 출시했어요. 그리고 이듬해 거래액 1,400억 원을 기록했죠. 종합숙박(2016.12.)으로 업그레이드한 뒤 거래 규모는 3,000억 원을 기록, 2배 이상 수직 상승합니다.

 2018년 액티비티 서비스를 더하자 예약 거래는 전년보다 42.9% 뛴 4,200억 원, 매출은 32.5% 상승한 686억 원으로 집계됩니다. 2년 사이 3배 성장한 셈. 힘을 이어가 올해 1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크게 성장합니다. 소비자에게는 모바일 기반의 편리한 구매 채널로, 공급자에게는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은 거죠.

 과감한 투자도 아끼지 않았는데요. 지난해 250명에 달하는 인재를 만났고, 서비스 고도화와 제품 기술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했죠. 시장 개척을 위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대규모 마케팅도 진행했어요. 

 위드이노베이션은 지난해 말부터 최근 3월까지 월 단위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죠.

 


◇시장 확장 위한 끊임없는 도전

2018년 6월, 액티비티 예약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가장 큰 도전은 ‘종합숙박’에 ‘액티비티’를 접목한 시도였습니다. 국내 액티비티 시장은 연 20조 원으로 추산됩니다.
 
 여기어때는 '숙박'에서 '액티비티'로 시장 포트폴리오를 확대했고, 테마파크와 VRㆍ방탈출, 워터파크, 아웃도어를 포함한 12개 카테고리, 2,000여 상품을 확보했어요. 숙박 상품과의 시너지를 위해 최근 숙소, 액티비티 상품의 ‘통합검색’을 상용화했는데요. 액티비티 예약 안착 후, 여기어때 월 사용자(MAU)는 280만 수준으로 성장했죠. 누적 숙소 예약은 1,800만 건, 앱 다운로드는  2,200만 건을 넘어 섰어요.
   

 

여기어때 Black으로 선정된 숙소.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케렌시아 풀빌라, 한옥호텔 영산재, 11014, 고성 솔즈베리


 지난해는 액티비티 시장뿐 아니라, 숙박 예약 시장에서 입지도 견고히 하는 한해였습니다. 지난해 여기어때는 프리미엄 숙소 큐레이션 서비스 ‘블랙’을 선보여 특급호텔과 리조트, 풀빌라 등 고유의 가치를 지닌 상품 라인업을 강화했어요. 블랙은 숙소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전국 100여 개 프리미엄 숙소입니다. '블랙' 숙소의 예약 거래는 월 50%씩 성장 중이고, 프리미엄 숙소 거래액 비중은 '블랙' 오픈 전과 비교해 63%이나 상승했습니다.

 B2B로 눈을 돌려 새로운 시장도 개척하는데요. 기업 고객을 상대로 한 ‘여기어때 비즈니스’를 출시해 앱 하나로 직원 출장과 복지를 책임지는 기업 숙박 예약을 서비스하고 있어요. 별도의 이용료가 없는 데다, 전국 단위의 호텔, 펜션, 리조트,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숙박시설을 자유로이 예약 가능하다는 장점에 출시 7개월 만에 100곳이 넘는 기업회원이 가입했어요. 

 


◇2019년 고객 가치 차별화에 집중
 우리의 목표는 분명합니다. ①핵심 경쟁력을 강화하고 ②사업 운영을 고도화하며 ③제품과 서비스 관리를 강화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하는 것

소비자에게 3無(무)와 3驚(경)으로 가장 믿을 수 있는 플랫폼이 되겠습니다. 가격 걱정, 품질 걱정, 환불/취소/오버부킹 걱정을 없애고(3無), 다양한 선택의 폭, 나를 이해하는 세심한 케어, 쉽고 빠르고 편리하고 재미있는 고도화된 사용성으로 놀라움(3驚)을 전하겠습니다. 제휴점에는 3 Best, 최고의 광고 효율, 운영 솔루션 그리고 탁월한 영업 컨설팅을 제공하겠습니다. 
 

4/11 올핸즈미팅 발표 중인 대표이사 Jaydin(황재웅)

 “철저히 고객 입장에 서야 해요
현장의 목소리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누구보다 깊게 고객을 이해하고, 
고충점을 누구보다 빠르게 해결하겠습니다”
- 대표이사 Jaydin 발표 내용 中 -

 

 이러한 목표는 여기어때가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해 2014년부터 꾸준히 노력해온 ‘혁신 프로젝트’의 연장선입니다. 혁신 프로젝트는 이전까지 숙박 시장에 없던 제도를 만들고, 건전한 예약 문화를 조성하도록 이끄는 캠페인이에요. 숙박 예약 플랫폼마다 제각각이던 숙박비를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통일해 최저가가 아니면 차액을 보상하는 ‘최저가 보상제(업계 최초)’와 당일 입실 3시간 전까지 앱에서 예약 취소 시, 전액을 환불하는 ‘전액 환불보장제(업계 최초)’, 다녀온 사람만 남길 수 있는 이용후기 ‘리얼리뷰(업계 최초)’, 객실 이미지를 360도 입체로 구현한 ‘VR 객실정보(중소형숙박앱 최초)’ 등이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탄생했죠. 

 오버부킹 피해를 막기 위한 ‘안심예약제’가 대표적인데요. 숙소 제휴점이 일방적으로 고객의 숙소 예약을 취소하면, 여기어때가 나서 해당 숙소보다 나은 조건의 대안 숙소를 지원하는 제도죠. 안심예약제를 이용한 고객 만족도는 92%에 달합니다. 여기어때의 고객행복센터는 숙박 O2O 중 최초로 한국표준협회의 ‘콜센터 품질지수(KS-CQI)’ 인증을 받는 등 선진화된 고객케어 서비스를 제공 중이죠.

 우리는 공동 목표와 상호 신뢰와 협업, 사업과 고객 가치에 대한 열정으로 성공 경험을 쌓고 있어요. 앞으로 우리는 열린 소통, 인정과 축하를 통해 회사와 직원 모두 함께 성장하는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