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서베이

[설문조사] 신학기 대학생활 버킷리스트…’배낭여행’보다 ‘호캉스’

대학생활 버킷리스트 트렌드가 변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대학생들은 버킷리스트로 배낭여행보다 호캉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종합 숙박ㆍ액티비티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정명훈)가 신학기를 맞아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대학생활 버킷리스트로 가장 많은 85.7%여행을 선택했는데요. 떠나고 싶은 여행의 형태는 호캉스(67.6%)’가 가장 높았습니다. 과거 여러 설문조사에서 부동의 1위였던 배낭여행은 50.0%에 그쳤구요. 최근 호캉스가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떠오르고, 팬데믹으로 자유로운 여행이 어려워지면서 순위가 뒤바뀐 것입니다.

김용경 여기어때 브랜드실장은최근 대학생들의 버킷리스트는 달성에 목적을 두기보다는 즐기는것을 중요시하는 분위기라며 “’도전의 성격이 강한 배낭여행보다 힐링에 집중할 수 있는 호캉스의 선호도가 높아진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분석했습니다.

 

대학생활 중 버킷리스트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으로는 경제적 여유(86.6%)’시간적 여유(82.4%)’가 가장 높게 조사됐어요. 버킷리스트 1위가 여행인 만큼, 여행에 꼭 필요한 경제력과 시간을 가장 필요한 조건으로 선택했습니다.

 

대학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위 두 가지 조건의 충분 여부를 조사한 결과, 대학생은 시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제력이 부족하고, 졸업생의 경우 직장 생활 등으로 경제력은 확보되었으나 시간적 여유는 상대적으로 적다고 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