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서베이

[설문조사] "여행도 착하게"…2030 '친환경 여행'에 돈 쓴다

최근 2030세대 사이에 친환경을 앞세운 착한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여행 트렌드도 함께 변하고 있다.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호감도 높은 친환경 여행 상품을 선택하겠다는 응답이 많았다.

대한민국 대표 종합 숙박ㆍ액티비티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정명훈)가 봄 여행 시즌을 앞두고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2030세대의 78.8%가 친환경 여행 상품일수록 더 호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친환경 여행이란 여행에 친환경 행위를 접목한 것으로 플로깅(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행동), 제로 웨이스트, 전기차 이용 등이 해당된다. 특히, 2030세대 사이에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착한 여행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2030세대의 49.7%는 가장 실천해 보고 싶은 친환경 여행 방법으로전기차 이용을 선택했다. 다음으로도보ᆞ자전거 이용(33.3%)’, ‘다회용기 사용(28.7%)’이 뒤를 이었다. 여행 동선에 충전소를 포함해야 하는 전기차와, 무동력으로 이동하는 도보ᆞ자전거의 불편함을 감수하면서까지 친환경 이동 수단을 선택한 것이다. 실제로 응답자의 55.8%가 친환경 여행을 위해서라면 기꺼이 불편함을 감수하겠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신체적ᆞ시간적 불편함을 넘어 경제적인 부분까지 환경에 양보할 의사를 보였다. 친환경 여행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구매 의사까지 이어지면서, 응답자의 45.3%가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친환경 상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친환경 요소로 인한 추가 금액은 기존 금액의 12%까지 지불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